HOME 금연서비스 유아 흡연위해예방교육 사업 개요
금연서비스

사업 개요

유아에게 흡연위해예방이 왜 필요할까요?

첫째,

전 세계적으로 간접흡연으로 인한 질병으로 조기 사망한 비흡연자는 연간 120만 명에 달하며, 이 중에서도 약 7만명의 아동이 사망합니다(WHO, 2019). 따라서 간접흡연은 유아의 건강에 치명적 영향을 미치므로, 간접흡연의 피해로부터 유아를 보호해야 하며, 유아 스스로 슬기롭게 대처하는 능력을 키워주어야 합니다.

둘째,

유아는 가까운 어른들이 하는 행동은 무엇이든 무작정 따라하고 싶은 욕구가 있으므로, 흡연의 위해성에 대한 지식 함양을 통해 올바른 판단을 할 수 있도록 도와주어야 합니다.

셋째,

우리나라 청소년의 흡연율은 계속 증가하고 있으며, 향기 나는 담배 등 신종담배가 청소년들을 유혹하고 있습니다. 흡연시기가 빠를수록 중증 흡연자가 될 확률이 높아짐에 따라 성장기 흡연진입 차단을 위한 조기 흡연예방교육이 꼭 필요합니다.

올바른 유아 흡연위해예방사업

보건복지부와 한국건강증진개발원 국가금연지원센터에서는 소중한 우리 아이들에게 담배의 위해성에 관한 올바른 교육를 제공하여, 평생 건강한 생활습관을 유지할 수 있도록 “유아 흡연위해예방사업”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첫째,

유아의 눈높이에 맞는 교육자료를 제공함으로써, 담배의 실체와 흡연의 위해성에 대한 올바른 인식 및 태도를 조기에 정착시키고자 합니다.

둘째,

어린이집과 유치원으로 직접 찾아가 유아가 자발적으로 흡연위해예방교육에 참여하도록 하고, 놀이형 체험관을 운영하여 아이들이 놀이하며 체험할 수 있는 공간을 제공합니다.

셋째,

교사 교육과정의 운영으로 교사의 역량을 강화하고,공모전을 통해 우수사례를 발굴하여 현장의 교육을 더욱 활성화하고자 합니다.

넷째,

가정연계 교육을 통해 부모의 인식을 제고하고, 유아와 함께 할 수 있는 교육 방법을 지원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