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연두드림
홈페이지로 가기

보도자료

보도자료
공지사항 게시판의 게시물 내용입니다. 카테고리, 제목, 작성일 등으로 구성되어있습니다.
제목 담배 아닌 척하는 전자담배에 흔들릴 수는 있어도, “가장 멋진 노담(No담배), 전자담배도 안 피움”
작성일 2021-01-05
파일

담배 아닌 척하는 전자담배에 흔들릴 수는 있어도, “가장 멋진 노담(No담배), 전자담배도 안 피움”

-보건복지부, 올해 세 번째 금연광고 ‘흔들릴 수는 있어도’ 편 공개(12.28.)-

 

보건복지부(장관 권덕철)는 12월 31일(목) 올해 세 번째 금연광고인 ‘흔들릴 수는 있어도’ 편을 전국적으로 송출한다고 밝혔다.

올해 금연 광고는 청소년 흡연 예방을 위해 ‘담배는 노답(No答), 나는 노담(No담배)’을 주제(슬로건)로, ‘담배를 피우지 않는 것’을 소신 있게 실천하는 청소년들의 모습을 통해 흡연 예방의 의미를 전달하였다.

* (1차, ‘담배는 노답 나는 노담’편) 실제 청소년들의 이야기를 통해 ‘자랑스러운 노담(담배 안피움)’을 직접 전달하여 흡연 예방의 새로운 화두 제시(’20.6~7월 송출)

- [보도자료(6.8.배포) : 저는, 담배는 피우지 않아요! 담배는“노답(No答)”, 나는“노담(No담배)”] * (2차, ‘그럼에도 불구하고’편) ‘노담을 실천’하는 청소년들의 구체적인 일상의 모습을 통해

청소년의 비흡연을 응원(’20.9~11월 송출) - [보도참고자료(9.24.배포) 하루에도 수십 번 담배와 마주치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청소년들의“노담(No담배)”을 응원합니다.]

* < 2020 대한민국 광고대상 > ‘1차, 2차 금연광고’ TV영상 부문 금상, 은상 및 공공광고(중앙부처) 부문 특별상 (이상 총 3개)을 수상(’20.12.4.) - [보도자료(12.3.배포)

보건복지부 청소년 흡연예방 노담(No 담배) 광고 ´2020 대한민국 광고대상´ 3개 부문 수상 ] 3차 금연 광고는 최근 다양한 형태로 청소년의 전자담배 사용을 조장하는 요소를 보여주면서 흡연 시도의

유인이 있음에도 흔들리지 않고 전자담배의 노담을 실천하는 청소년의 자랑스러운 모습을 표현하였다.

 

최근 다양한 향과 독특한 모양의 신종 전자담배가 등장하면서 청소년들의 전자담배 사용 유인이 증가하고 있다. 실제로 청소년의 액상형 전자담배 사용은 ’17년 2.2%, ’18년 2.7%, ’19년 3.2%로 증가하고 있다.

[출처: 청소년 건강행태온라인조사(보건복지부, 질병관리청, 교육부)] 이에 지난 1차, 2차 청소년 흡연예방 광고에 이어 노담의 범위를 전자담배로 확대하여 청소년의 전자담배 노담 실천을 표현하였다.

- 냄새가 덜 나고, 담배 같지 않은 외형으로 담배가 아닌 척하는 전자담배의 모습에 흔들릴 수는 있어도 ‘전자담배도 담배’라는 것을 인지하고

‘전자담배 노담’을 실천하는 주체적인 모습을 보여주었다. 광고는 청소년이 전자담배에 대해 느끼는 심리(호기심, 불안, 거절 등)

변화를 현실감 있게 표현하여 감정선을 강조하고 광고 몰입도를 높이고자 하였다. - 주인공의 얼굴 표정을 근접 촬영(클로즈업)하고, 1인칭 시점의 촬영이 강조된 스테디캠 촬영*을 통해

주제의 전달력을 높였다.

 

* (스테디캠, steadicam) 주로 동영상 촬영시 촬영자의 움직임의 영향을 받지 않고 안정된 촬영 장면을 얻기 위해 사용되는 대표적인 촬영장비

또한, 온라인 환경에 익숙한 청소년들의 공감을 유도하기 위한 디지털 광고 ‘아무도 모른다’편을 제작하여 2021년 1월 4일(월)부터 유튜브, 사회관계망서비스(SNS) 등 온라인 매체에서 송출한다.

디지털 광고 ‘아무도 모른다’편은 담배 같지 않은 전자담배의 외형에 어른, 친구, 애완견 등은 속일 수 있지만 ‘아무도 몰라도 나(청소년)는 전자담배가 담배라는 것을 안다’는 내용을 전달한다.

 

- 디지털 광고는 청소년들의 관심과 주목을 이끌어내기 위해 장난기 어린 두 친구가 찍는 ‘실험 영상’ 개념의 브이로그* 형식으로 제작하였다.

* (브이로그, V-log) ‘비디오’와 ‘블로그’의 합성어, 자신의 일상을 동영상으로 촬영한 영상 콘텐츠

- 어른의 눈을 피해 전자담배 몰래 피우기, 소지품 속에서 전자담배 찾기, 애완견의 전자담배 냄새 반응 보기,

오락기(게임기) 형태의 전자담배로 부모님 반응 보기 등 실험 영상을 통해 다른 사람을 속일 수는 있지만

, - 전자담배도 담배이고 소중한 동생에게는 보여주고 싶지 않은 존재라는 것을 보여주는 반전효과를 통해 노담을 결심하는 청소년의 모습을 보여주었다.

이번 금연광고는 오는 12월 31일(목)부터 내년 2월 28일까지 두 달간 지상파를 비롯하여 라디오, 케이블 및 종합편성 채널, 온라인, 옥외 매체 등 다양한 매체를 통해 방영될 예정이다.

보건복지부 이스란 건강정책국장은 “이번 광고를 통해 청소년의 흡연을 유인하는 전자담배에 대해 인식하게 되고, 청소년 스스로 주도하는 흡연예방 문화가 확산되는 계기가 되기를 바란다.”라고 밝혔다.

또한 “청소년 보호를 위해 담배 광고 및 판촉 행위 규제를 강화하고, 학교흡연예방사업 내실화를 추진할 것”이라며, “금연정책에 대한 국민들의 적극적인 지지와 관심을 부탁드린다.”라고 하였다.

이전글, 다음글 등의 정보가 있습니다.
이전글 “흡연폐해 바로 알기”를 통해 금연 실천 강조한다. 흡연폐해 바로알기 공모전 시상식 및 포럼 개최
다음글 다음글이 없습니다.
Mobile 버전

님 환영합니다. 메뉴 닫기

로그아웃