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연두드림
홈페이지로 가기

보도자료

보도자료
공지사항 게시판의 게시물 내용입니다. 카테고리, 제목, 작성일 등으로 구성되어있습니다.
제목 저는 담배는 피우지 않아요 담배는 “노답” 나는 “노담(No담배)”
작성일 2020-06-09
파일

저는, 담배는 피우지 않아요! 담배는“노답(No答)”, 나는“노담(No담배)”


- 보건복지부, 올해 첫 금연광고 ‘담배는 노답(No答), 나는 노담(No담배)’편 공개(6.9.) -

 

보건복지부(장관 박능후)와 한국건강증진개발원(원장 조인성)은 6월 9일(화) 올해 첫 금연광고인 ‘담배는 노답(No答), 나는 노담(No담배)’ 편을 전국적으로 송출한다고 밝혔다.

 

올해 금연 표어(슬로건)는 ‘담배는 노답(No答), 나는 노담(No담배)’*으로, 흡연하지 않는 청소년의 미닝아웃(Meaning Out)** 기법을 통해 “담배를 피우지 않는 것은 자랑스럽고, 멋지며 당당한 행동” 임을 청소년의 언어방식으로 표현하였다.

 

* “담배를 피우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은 행위이고 정답이 아니므로(No答), 나는 담배를 피우지 않겠다(No담)“는 의미를 축약하여 표현

** 미닝 아웃(Meaning out) : 개인의 취향과 사회적 신념을 적극적으로 드러내는 행위

 

올해 금연광고는 청소년에게 금연을 가르치고 설득하는 것이 아니라, ‘담배를 피우지 않는 것’을 소신 있게 자랑하는 보통의 청소년들의 모습을 실제 인터뷰 형식으로 담아 청소년 및 학부모의 공감대를 극대화하였다.

 

또한, 장기간 코로나19 유행으로 힘겨운 국민들에게 어둡고 위협적인 내용이 아닌, 밝고 활기찬 분위기로 금연광고를 제작하였다.

 

청소년의 일상을 현실감 있게 표현하기 위해 실제 학생들이 광고에 출현하였고, 다양한 청소년의 모습(성별, 나이, 관심사 등)을 보여주기 위하여 TV광고를 3편의 광고물로 제작하였고 동시 방영할 계획이다.

 

① (뷰티 유튜버 고2 편) 구독자 3,000여 명을 보유한 미용 관련 창작자(뷰티 유튜버)로 활동* 중인 18살 장혜리 학생은 친구들에게 화장해주기를 좋아하는 쾌활한 성격의 여학생으로, “근데, 담배 필 것 같아요”라는 실시간 댓글에 “저는 담배는 피우지 않아요! 안 펴요!”라고 당당하게 대답한다.

 

* 온라인 계정 : ‘혜이리hyeri’ (https://www.youtube.com/channel/UCW7nF4FPF5ey3WCixxWAx0A)

 

② (토론왕 고2 편) 18살 정태준 학생은 평소 시사에 관심이 많고 토론을 즐기는 활발한 남학생으로, 시험에 연연하지 않는 모습을 보여주면서도 “태어나서 지금까지 가장 잘한 일은?”이라는 질문에 “엄마 아빠 아들로서 지금까지 담배 안 피운 것, 저는 담배는 피우지 않아요! 제 몸은 소중하니까!”라고 소신 있게 답한다.

 

③ (얼리어답터 중2 편) 15살 권민준 학생은 전자기기에 관심이 많고 친구들과 어울려 노는 것을 좋아하는 평범한 남학생으로, “자기 자신에게 가장 칭찬해 주고 싶은 점은?”이라는 질문에 “저는 담배는 피우지 않아요! 담배 안 펴요!”라고 자신 있게 답한다.

- 권민준 학생은 광고 촬영 후, “흡연예방 교육으로 담배가 좋지 않다는 사실은 알고 있었지만, 이렇게 자랑스럽게 이야기를 해보니 스스로 멋진 선택을 한 것 같다고 느꼈다”고 소감을 말하였다.

 

이번 금연광고는 오는 6월 9일(화)부터 8월 8일(토)까지 두 달간 지상파를 비롯하여 라디오, 케이블 및 종합편성 채널, 온라인, 옥외 매체 등 다양한 매체를 통해 방영될 예정이다.

 

한국건강증진개발원 조인성 원장은 "올해는 흡연자 대상의 금연 홍보 뿐 아니라, 흡연 진입차단을 위한 청소년 대상의 흡연예방 홍보를 강화할 계획이다"며, "이번 금연광고가 최근 증가 추세인 청소년 흡연율 감소에 기여하고, 청소년 모두가 공감하고 참여하는 흡연예방 문화가 확산될 것을 기대한다"라고 밝혔다.

Mobile 버전

님 환영합니다. 메뉴 닫기

로그아웃